아시아 F&B사업 진출 가속화, 예측적 유지보수 시스템 도입

– Bill Zhou / Marketing Director, Rosemount Measurement and Analytical Asia Pacific, Emerson
– Jerry Lee / Business Development Manager, Food & Beverage / Life Sciences, Flow Solutions Group, Asia Pacific, Emerson

 

에머슨이 아시아 시장 진출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F&B사업에서 크게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F&B사업에 예측적 유지보수 시스템을 도입하며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 원고는 FOOD & BEVERAGE ASIA에 발표되었으며, 한국에머슨이 제공했음을 밝힌다. <편집자주>
사진설명
에머슨 싱가폴 솔루션 센터의 콜라보레이션 룸에서 Jerry Lee (왼쪽)와 Bill Zhou (오른쪽)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최신 시각 공동작업 기술을 사용해 보다 빠르게 고객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시연하고 있다.
작년 11월, 미국의 기술 및 엔지니어링 기업인 에머슨은 자동화 솔루션 부문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 본사가 위치한 싱가포르에 고객 중심의 솔루션 센터를 오픈하며 새 장을 열었다. 솔루션 센터 오픈은 에머슨이 싱가포르를 산업사물인터넷(IIoT) 기술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 고객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허브로 육성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1890년 설립된 다국적 기업인 에머슨은 산업용 장비와 제품을 공급하며 전세계 150여개 국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에머슨은 선제적으로 경쟁력 신장을 위한 투자를 계속하고 있고, 기업 인수를 통해 솔루션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다.
2018년 1분기 결과만 봐도 에머슨의 실적은 훌륭하다. 자동화 솔루션 부문과 상업 및 주거용 솔루션 부문 모두 판매 증가를 보이고 있다.

 


F&B 사업으로의 확장
에머슨의 거대 사업 부문인 자동화 솔루션은 현재 다른 산업보다도 F&B 산업에 패키징, 충전, 양조, 원재료 가공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에머슨은 다양한 자동화 솔루션으로 고객에게 전문지식과 기술, 그리고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객이 예측 가능한 성공을 거두는 동시에 운영상의 비효율을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하지만 사실 F&B는 에머슨에게 특화된 산업이 아니었다.
Mr. Zhou에 의하면, 에머슨은 현재 전체 사업의 20~30%를 차지하는 오일 및 가스 산업에서 시작했다. 하지만 오늘날은 많은 지역에서 다양한 산업을 커버하고 있다. 특히 F&B는 아시아 지역에서 높은 성장을 보이면서 잠재력을 알렸다.
F&B 시장 진입은 또한 에머슨이 오일 및 가스 산업에 가지고 있던 전문성과 기술이 F&B 산업에도 적합했기 때문에 사업을 펼치기에 충분한 산업이었다. 에머슨은 오일 및 가스 산업에 적합한 다양한 제품을 갖추고 있었으며, 이미 극단적인 위험 환경에서 검증된 제품들이었다. F&B 산업에도 유사한 니즈가 있었기 때문에 이 제품들을 F&B 시장에 맞출 수 있었다. 일례로 증기 가열 및 세척 공정은 아주 까다로우며, 고온 고압 어플리케이션이 있어서 강력한 센서만이 적합하다. 에머슨의 신뢰성 높은 센서로 보다 오래 가고 성능도 뛰어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에머슨의 Rosemount X-well™ 기술은 공정 간섭 없이도 정확한 공정 온도 데이터를 제시하는 솔루션으로, 양 산업 모두에서 비슷한 니즈를 가진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좋은 기술 사례이다.

 

오늘날의 니즈에 맞추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F&B 산업 현황에 대해 질문하자 Mr. Zhou는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의 취향과 입맛을 잡기 위해 F&B 공정이 점점 복잡해지는 만큼 업계도 변화하고 있다고 답했다. 시장 요구에 발맞춰 F&B 업계도 새로운 맛을 빠르게 만들어내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공정을 최적화하고 낭비되는 원료의 양을 절감할 수 있는 솔루션에 투자하고 있다.
Mr. Jerry Lee는 “우리는 고객의 공정을 최적화하는 방식으로 고객을 돕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제품 농도 측정이 중요한 유제품 가공 공장에서는 Micro Motion 질량유량계를 통해 공정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유제품 생산 분리 공정의 주입구와 배출구의 질량 유량을 측정해 효율을 낮추고 낭비가 증가되는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생산 공정에서 표준화 과정은 특히 정확성이 아주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정확도가 가장 좋은 유량계로 유지방의 농도를 측정하고 탈지유/크림의 유량을 측정해야 합니다.”라고 설명했다.


F&B 업계의 많은 회사들은 생산량을 달성을 위해 공정이 중단되는 시간을 줄여야 하는 압박감에 시달리고 있어 예측적(Predictive) 유지보수에 대한 수요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에머슨은 한발 더 나아가 고객이 예측적 유지보수를 도입할 수 있도록 진단 기능을 가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유량계가 배관에 설치된 상태에서 유량계의 건전 상태를 확인할 수 Smart Meter Verification(SMV)이라는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은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자동 진단 기능으로 유량계의 성능과 상태 건전성을 확인하고 생산에 변수로 작용하는 주요 원인 중에 하나인 유량관 코팅 상태도 감지한다. 따라서 SMV를 사용하면 고장이나 부정확한 계측, 그리고 품질관련 문제를 피할 수 있다.
F&B 업체들의 진화하는 니즈에 계속 부합하기 위해, 에머슨은 다른 기업들을 인수하면서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개선하고 있다.
Mr. Zhou는 “에머슨은 기존의 제품에 잘 맞고 특정 산업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을 선택합니다. 3년 전, 에머슨은 저희의 분석/계측력 확대를 위해 Quantum Cascade Laser(QCL)를 가진 Cascade Technologies를 인수했습니다.”라며, “가스 분석을 위해 설계된 QCL 기술은 또한 에어로졸 캔과 F&B 포장의 미세한 누출 감지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완전히 자동화된 솔루션을 사용하면 누출이 있는 제품은 생산 라인을 타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품질과 안전성이 모두 뛰어난 제품들만 고객에게 전달됩니다. 이러한 사례를 보시면 어떻게 에머슨이 기업인수를 통해 특정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라고 했다.

 
디지털의 힘
Mr.Zhou에 의하면, 에머슨은 현재 고객이 고객의 자산에 대해 풍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진단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부분은 산업사물인터넷(IIoT)의 힘을 사용해 디지털 인텔리전스를 제조기업 전체로 확장하는 에머슨의 Plantweb 디지털 에코시스템을 통해 가능하다.
에머슨은 인텔리전트 센서, 무선 연결성, 그리고 분석 소프트웨어를 포함하는 전체 디지털 에코시스템을 수립하고 있다. 제조기업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해석할 수 있으며, Plantweb과 함께라면 어느 자산이 유지보수가 필요한 지 알 수 있어 높은 비용을 초래하는 다운타임을 최소화할 수 있다.
최근 오픈한 싱가폴 솔루션 센터에서는 가상현실과 라이브 데모 시연 등의 최신 멀티미디어 기술을 통해 에머슨의 Plantweb 디지털 에코시스템을 선보였다. 목표는 고객이 Plantweb 디지털 에코시스템을 단순 개념이 아닌 목표로 설정하고 체험하는 것이다.
Mr. Zhou는 “아시아 고객들은 이미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희가 센터를 오픈하고 Plantweb에 대해 이야기하자 수백 개의 제조 기업들이 디지털화를 위한 로드맵을 요청했습니다. 대다수가 에머슨의 시도가 단지 새로운 장치를 몇 개 들이는 것이 아니고 변화를 가져다주는 이니셔티브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아시아의 잠재력
Mr.Zhou는 향후 몇 년간 아시아 시장이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에머슨은 아시아에서 떠오르는 나라들에 계속 투자할 계획이다. 에머슨이 고객의 파트너로서 고객의 가장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꾸준히 혁신하고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는 모습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