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C, 멀티턴형 밸브 액츄에이터로 방호장치 품질대상 최우수상 수상

이장에서는 지난 ‘제21회 방호장치·보호구 품질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주)에치케이씨의 멀티턴형 밸브 액츄에이터(모델명: HM-004)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편집자주>

 

경기도 시화공단 소재의 밸브 액츄에이터 및 리미트스위치박스 등 밸브 자동화기기를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주)에치케이씨(대표: 한성민)가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인증원 주최로 개최된 ‘제21회 방호장치·보호구 품질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본 상은 안전보건공단이 안전성이 높은 제품 개발을 유도하고 산업현장에 보다 안전한 제품을 유통시키기 위해 올해 21회째 실시되었다.
이번에 최우수상을 받은 HKC의 제품은 멀티턴형 밸브 액츄에이터(모델명: HM-004)로 상하 작동식 Gate, Globe밸브는 물론, 90도 작동식 Butterfly, Ball, Plug 밸브 및 Damper 등에 장착하여 개폐 또는 제어를 하는 동력전달 기계이다. 각종 Plant의 공정 자동화, 건물의 HVAC(Heating, Ventilation, and Air Conditioning System) 및 폭발위험지역에 설치되어 있는 밸브의 첨단 자동제어를 수행한다.
이 제품은 특히 안전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와전류가 발생했을 경우 와전류 제동원리(Eddy current break) 특허에 의하여 정지된다. 이 원리는 3상은 물론 단상에도 적용된다. 기계적 장치에 의한 제동은 회전관성으로 인해 의도한 위치에서 정지시키는 것이 불가능하며, 정지상태의 유지를 위해서는 별도의 기계적 장치를 필요로 하지만, 본 특허에 따른 와전류 제동은 별도의 장치가 불필요하다.
의도한 위치에서의 정지는 물론 제어 가능한 부하 내에서 정확한 정지상태를 유지한다.
본 기술이 적용된 액츄에이터는 전동기의 제동을 원하는 시점에 정확히 멈출 수가 있기 때문에 밸브의 개폐를 원하는 대로 정확히 조절할 수 있다.
또한 전동기의 정지를 위한 별도의 센서 또는 브레이크 등이 필요치 않고, 자연적인 원리에 의한 (Eddy Current) 제동 방식으로 회전하는 전동기를 정지시키므로 전동기에 무리가 가지 않는 매우 이상적인 구동과 제동이 이루어진다.
밸브가 설치되는 위치는 실내는 물론 풍우/강설에 노출된 실외, 해수 등의 부식성 유체가 비산하는 환경 등으로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외부의 물/습기로부터 액츄에이터 내부의 기기가 완전하게 보호되어야 한다.
본 제품은 IEC 60529의 규정에 근거한 분진 및 방수 등급 IP67을 기본규격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고객의 선택에 따라 최고 등급인 IP68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케이스를 열지 않고 리모콘을 이용하여 LCD 를 보면서 기능을 설정하므로 운전이 매우 편리하다.
발성 가스가 존재하는 위험지역에서는 스파크가 발생되면 점화원으로 작용하여 폭발 또는 화재 등의 위험이 따를 수 있다. 안전보건공단의 방호장치 등급 KCs Ex d IIB T4 방폭 인증을 획득했으며, 세계 유수의 인증기관인 BV Germany로부터 국제방폭 IECEx와 유럽연합 방폭 ATEX의 내압방폭 Ex d IIB T4 인증을 득하였고, 러시아 EAC의 1Ex d IIB T4 Gb X 등급에 -60℃ 저온 적용 인증을 득하였다.
본체의 재질을 알루미늄 합금으로 하여 배관이 지지해야 할 무게를 최소화하였으며, 아노다이징 및 분체 도장으로 우수한 내식성능을 가졌다.
에치케이씨의 수상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년전인 지난 19회 방호장치·보호구 품질대상에서는 ‘전동식 액츄에이터’로 대상인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대상과 최우수상을 모두 수상한 업체인 셈이다.
이번에 최우수상을 수상한 (주)에치케이씨의 한성민 대표이사는 “폭발위험지역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방호장치로, 또한 산업발전의 초석이 되는 자본재로, 더욱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과 함께 밸브 자동화를 선도하는 중추 기업으로서 고객 여러분께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