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 (주)동부엔지니어링 – 정유화학&발전소, 해양플랜트 밸브 수명, ‘리페어’로 되살린다

각종 플랜트 현장에서는 고가의 밸브에 리페어 작업을 통해 수명을 연장해 재사용할 수 있다. 이장에서는 밸브 리페어 전문기업인 ㈜동부엔지니어링의 권영세 대표이사를 통해 밸브 리페어 업무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편집자주>
동부엔지니어링은 어떠한 회사인가?
– 당사는 화력발전소, 열병합발전설비, 석유화학설비 등의 각종 밸브류에 대한 고품질 책임정비를 전문으로 수행하는 정비 전문회사이다.
1992년 동부기업의 밸브 리페어 사업부로 출발해 그동안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장비의 축적으로 밸브의 리페어 전문기술을 습득해 왔다.
다양한 포터블 래핑 머신의 구비로 현장에서 완벽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밸브수리에 필요한 다양한 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운전중 안전밸브의 압력을 테스트하는 On-Line Test 장비도 보유하고 있다.
밸브 수리 이후 이에 대한 완벽한 레포트를 발행해 객관적인 테스트 결과를 사용자가 확보할 수 있다. 이는 사용자에게 높은 신뢰성을 제공한다.
주요 업무는?
– 당사의 주요 업무는 석유화학플랜트 회사의 셧다운공사 시 밸브오바홀공사와 해양플랜트 분야의 밸브 입고 압력테스트 및 수리이다. 리페어 대상 밸브는 안전밸브, 볼밸브, 컨트롤밸브 등으로, 대부분 값비싼 수입밸브라는 특징이 있다.
해양플랜트 해외구매 자재분야에서 밸브의 여러가지 문제점을 해결해주는 현지 서비스도 주요업무이다.
해양플랜트에 사용되는 밸브의 경우 약 80~90%가 외국산 밸브이다. 특히 이태리업체들의 제품이 많다. 밸브의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해당 제조업체에서 출장와서 조치를 해야 하는데, 이는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이에 대한 기술지원 업무도 진행하고 있다. 여러 이태리 밸브 제조업체들과 서비스 대행을 진행하고 있다.
아직까지 국내시장에서 밸브 리페어 분야가 크게 발전하지 못했다. 이유는?
– 외국에서는 밸브 수리 분야가 상당히 폭넓게 발전해 왔다. 이를 통해 전용 가공기 및 테스트 장비 등이 개발되어 왔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밸브를 수리하기보다는 신제품으로 교환하는 것을 선호한다. 고치는 비용 대비 효과를 믿지 못하는 것이다. 밸브를 전문적으로 수리하는 기업이 드물다 보니 신뢰도가 낮다.
밸브의 리페어 작업을 통해 얼마든지 더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 고철로 버려지는 것이 현실이다. 환경을 생각한 자원 재활용 측면에서도 얼마든지 수리해서 재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버리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산업안전공단, 가스공사 등의 안전밸브 검교정 프로젝트를 다수 진행한 것으로 안다.
– 안전밸브는 해마다 검사를 해야 한다. 이를 위해 라인을 멈춰야 하는데, 당사는 가동 중 테스트가 가능한 테스트 장비를 갖추고 있다. 가동 중 테스트를 통해 안전밸브는 온라인 상태에서 유지되어 밸브를 분해하거나 설비를 종료해야 할 필요가 없다. 테스트 결과에 따라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밸브의 리페어나 교체가 결정된다.
이는 플랜트 현장에서 공정 가동률을 높이는데 크게 일조한다. 안전밸브를 분해해 수리공장으로 입고 및 수리 후 다시 설치하는 과정이 줄어들다 보니 정비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 In Situ Test시 Set Pressere ±0.1% 허용 공차로 조정한다.
Safety Valve Test는 좀 더 정확성을 기하기 위해 데이터로거 시스템을 도입, 테스트 중에 정확한 압력측정이 가능하다. 동종업계 최초 디지털방식의 도입으로 신뢰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밸브 리페어 작업에서 동부엔지니어링의 장점은?
– 당사는 밸브수리에 필요한 다양한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오랜 기간 밸브 리페어 업무를 진행해오면서 세계 유수의 밸브 리페어 기업들과 거래하고, 그들의 업무 노하우 및 장비를 습득해 국내에 접목해 왔다.
특히, 현장에서 바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Welding Type Gate, Globe Valve는 용접부위의 절단없이 현장에서 Seat & Disc Lapping으로 완벽하게 수리가 가능하다.
안전밸브의 경우는 라인 가동 중 테스트가 가능한 장비를 갖추고 있다.
플랜지 포터블 수동 가공기를 공급하고 있다.
– 데미지를 입은 플랜지 표면은 배관누수의 원인이며, 현재 시중의 포터블 가공장비는 에어모터로 구동하는 것이 주류이다. 이 제품들은 가격이 비싸고, 무거우며, 현장에서 가공시에는 별도의 크레인이 동원되어야 셋팅이 가능하다.
당사가 공급하는 수동 포터블 머신은 작고 가벼우며, 설치가 매우 용이하며 장비의 가격 또한 저렴하다. 누구라도 10분 정도의 설명이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며, 장비의 신속한 이동과 편리한 세팅이 가장 큰 장점이다.
가볍기 때문에 밸브를 분리해서 수리공장으로 입고하는 번거로움 없이 현장에서 바로 플랜지 면 가공이 가능하다.

향후 비전이 궁금하다.
– 현재 이탈리아, 영국, 캐나다 등의 밸브제조 메이커와 교류가 활발하며, 납품한 밸브류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있다. 향후 더욱 다양한 메이커와의 교류를 넓히고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저희 (주)동부엔지니어링은 그간의 노력에 안주하지 않고 꾸준한 기술습득과 연구개발을 통하여 밸브 리페어 분야를 확대시켜갈 것이다. 앞으로도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부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