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라스콥코, 저압 공정에 최적화한 고효율 스크류 블로어 ‘ZS 5’ 시리즈 출시

컴프레셔 및 압축 공기 시스템의 글로벌 선두 기업 아트라스콥코는 에너지 효율은 15% 높이고, 설치 면적은 15% 줄인 고효율 스크류 블로어 ‘ZS 5’ 시리즈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 ZS 5 시리즈에는 IE4 NEMA 등급 고효율 모터가 장착돼 기존 장비인 ZS 75-160과 비교해 에너지 효율이 15% 향상된 것은 물론, 유량·압력도 각각 30%, 25%씩 증가했다. 저압 공정에 주로 사용되는 자사의 로브 블로어와 비교해도 에너지 효율이 30% 이상 높아 저압의 압축 공기가 필요한 공정에서 같은 급 최고의 효율성을 자랑한다.

ZS 5 VSD 모델은 아트라스콥코가 자체 제작한 VSD(Variable Speed Drive)가 장착돼 어떤 운전 환경에서도 우수한 안정성을 제공한다. 특히 공정 상황에 맞춘 가변 운전으로 정속형 블로어보다 최대 35%까지 전력 소비를 줄일 수 있다.

설치 면적도 크게 줄어들었다. 이전 모델과 비교해 최대 15%까지 작아져 컴프레셔룸이 좁거나 설치 면적에 제약이 있는 현장에 이상적이다. 또 아트라스콥코만의 플러그 앤드 플레이(Plug & Play) 방식으로 설계돼 설치 시간·비용도 큰 폭으로 줄었다.

블로어 생애 주기 비용(Life Cycle Cost)의 20%를 차지하는 유지 보수 비용도 기존 장비와 비교해 최대 60% 줄었다. 이전 모델에서는 연속 운전 4000시간마다 교체해야 했던 오일 및 에어필터를 8000시간 또는 2년으로 교체 주기를 2배 늘렸다.

ZS 5 시리즈는 저압 공정에 최적화한 장비로, 0.3~1.5bar 압력대에서 사용할 수 있다. 더 안전하고 깨끗한 압축 공기 생산을 위해 무급유식 컴프레셔 및 블로어를 사용하는 국내 의약품, 식음료 제조 회사를 겨냥해 출시됐다. 이전 모델인 ZS 75-160은 이미 여러 글로벌 기업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며 품질력을 인정받았다.

아트라스콥코 코리아 무급유식 압축기 사업부 임혜진 이사는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ZS 5 시리즈는 ESG 경영, 탄소 제로 등 친환경 산업 트렌드에 걸맞는 고효율 장비”라며 “업계 최고의 에너지 효율성과 내구성으로 국내 블로어 시장 선두 주자로 우뚝 설 것”이라고 말했다.

ZS 5 시리즈는 ZS 5 및 ZS 5 VSD 두 가지 모델로,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다.

한편 아트라스콥코 코리아는 신제품 출시를 기념하며 온라인 이벤트도 진행한다. 아트라스콥코 코리아 홈페이지에 접속해 설문 응모를 하면 스타벅스 커피 쿠폰을 선착순 40명에게 증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