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재현/ 키밸브기술(주) 대표이사 – 터빈 바이패스 밸브 국내 생산, 발전소용 밸브 역량 대폭 강화

키밸브기술(주)는 최근 새로운 도전에 임하고 있다. 발전소용 터빈 바이패스 밸브를 제작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장에서는 키밸브기술(주) 오재현 대표이사를 통해 최근 회사의 행보에 대해 들어보고자 한다. <편집자주>
키밸브기술㈜에 대한 소개를 부탁합니다.
– 키밸브기술㈜는 1998년 설립되어 발전소 및 석유화학 플랜트산업의 고온고압의 고에너지 서비스에 적합한 고품질의 엔지니어드 밸브를 제작 및 서비스하는 밸브엔지니어링 전문회사로 성장하였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최초로 대형 고온고압용의 단조 패러럴슬라이드 게이트밸브를 출시하고, 대표적인 고온용 재질인 C12A/F91 밸브를 주조방식과 단조방식을 병행하여 HP Valves 社를 통하여 해외의 대형 EPC업체 및 주기기업체에 밸브를 공급하며 성장하였습니다. 2000년부터 긴밀하게 사업협력 관계를 이어 오던 HP Valves社와는 제품의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2009년 HP Valves社의 일원으로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HP Valves社와의 제휴는 키밸브기술(주)의 성장을 더욱 가속시켰으며, 2013년 현재의 공장으로 확장 이전하였으며, 최신 기계가공설비와 열처리, 용접, 래핑장치 등 최신의 장비로써, 고에너지 서비스 산업의 가장 안전한 엔지니어드 밸브를 생산하여 전 세계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패러럴슬라이드게이트 밸브는 키밸브기술의 제품이 세계 시장에서 가장 지배력이 높은 제품임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최근 당사의 모회사인 HP Valves社는 펄프와 제지프로세스에서 100년 이상의 스팀컨디션닝시스템 기술을 다루는 전문 터빈바이패스밸브의 설계 및 제작사인 BVT Sweden社와의 M&A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기존 고객을 공유하고, 공급 제품의 범위를 넓히고 고객이 요구하는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서 우리회사가 포함된 HP Valve Group은 발전소용 밸브에 대해 On-Off Valve, 제어밸브, 스팀컨디셔닝 제품인 터빈 바이패스 밸브, Attemperator까지 모든 밸브를 One Step으로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밸브 전문회사입니다.

 

 

주요 생산 제품은?
– 주로 고온고압용 게이트, 글로브, 체크밸브 및 자동제어밸브를 생산하고 있으며, 또한 과열저감기인 Attemperator, Desuperheater 및 터빈바이패스 밸브 등을 BVT Sweden社의 기술이전을 통해 생산하고 있습니다.
고온고압용 밸브는 사용압력 100barg 이상 또는 사용온도 500℃ 이상의 고에너지를 제어하는 밸브로, 대표적으로 개폐용도의 밸브로는 패러럴 슬라이드 게이트밸브(Parallel Slide Gate Valve)와 더블 디스크웻지형 게이트밸브(Double Discs Wedge Gate Valve) 및 T&Y 타입의 글로브와 스톱체크밸브가 있고, 자력식 밸브로는 일반 스윙체크, 팉팅디스크 체크밸브와 특수한 목적의 엔지니어드 체크밸브로 발전소용 제어가 가능한 스윙체크 및 틸팅디스크 체크밸브가 있습니다.
자동제어밸브는 회사의 설립이래 지난 22년 이상을 꾸준하게 관련기술을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제품을 공급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제어밸브를 선정하는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밸브를 선정하는데 고려되어야 하는 주요한 펙터 값들을 실증 실험을 통해 검증하여 자체적인 제품의 특성값을 만들어가고 있으며, 꾸준한 기술개발노력을 통해 HP Valves社를 통해 GE, 지멘스社에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우리와 같은 계열사인 BVT Sweden社의 제품인 스팀컨디셔닝 제품인 Attemperator/터빈 바이패스 제품과 함께 키밸브기술의 역량을 종합적으로 발휘하여 발전소용 밸브에 대하여는 처음부터 끝까지 기술, 제품 그리고 확실한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대표이사로 취임하셨는데, 각오와 포부는?
– 2019년 키밸브기술(주) 대표이사로 취임했습니다. 당사는 지난 22년간 꾸준한 성장을 이루어 왔으며, 이러한 성장의 배경에는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것에 도전하였기에 가능했다고 믿습니다.
앞으로도 우리는 현재가 아닌 미래를 생각하고 도전을 즐기는 회사, 또한, 고객의 가치를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환경, 안전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기존 우리가 가지고 있는 고온고압용 밸브뿐만 아니라 자동제어밸브, 터빈 바이패스 밸브 등의 제품을 통해 새로운 기술제품과 높은 품질, 그리고 가격 경쟁력이 높은 제품으로 기존 발전소뿐만 아니라 석유화학, 가스, 초저온 등의 분야에서도 지속적이고 고객에게 안정적으로 제품을 공급함으로서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작지만 강한 강소기업으로 거듭날 것입니다.

 

 

앞으로 터빈 바이패스 밸브를 국내에서 본격 생산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이번에 출시하는 터빈 바이패스 밸브는 복합화력발전소(CCPP, Combine Cycle Power Plant)와 열병합발전소(CHP, Combined Heat & Power)의 핵심 설비입니다. 긴급 시 터빈을 보호하는 역할과 정상 기동 및 정지 시에도 운전해야 하는 매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밸브로써, 운전 시에는 고온의 증기를 저온으로, 고압을 저압으로 감온 감압을 동시에 수행하여야 하기 때문에 열유체역학적으로는 열피로를 극심하게 많이 받으며 운전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터빈 바이패스에서의 누설 등의 문제는 발전 효율에 크게 영향을 주기도 하며, 피로에 의한 밸브 내부 트림의 열화문제도 심각하여 피로 수명이 중요한 기술적 도전과제가 되고 있는 밸브입니다.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소요 수량을 유추하면, 터빈 바이패스 밸브는 향후 5년간 적어도 120~160기 이상의 신규 및 교체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가 생산하는 터빈 바이패스 밸브는 30년 이상 경력의 터빈 바이패스 밸브 전문가들로 구성된 BVT Sweden社에서 검증된 설계와 제조 시스템으로 생산 및 제조기술, 프로젝트 관리와 품질 체계 프로세스 운용 기술이 온전하게 키밸브기술(주)로 이전되어 생산되는 제품입니다.

 

터빈 바이패스 밸브의 국내시장 진출전략은
– 터빈 바이패스 밸브는 가혹한 운전 조건 아래에서 적어도 수년간의 충분한 검증기간을 필요로 합니다.
현재까지 거의 95% 이상이 수입 또는 생산기술이전을 통해 설치되고 있고, 최근 몇 년 사이에 일부 제어밸브 업체를 중심으로 4~6기 정도의 터빈 바이패스 밸브를 공급 또는 추진 중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생산하는 터빈 바이패스 밸브는 이미 기술과 품질, 그리고 성능이 완벽하게 검증된 밸브입니다. 또한, 기술 및 품질력에서 가장 우수하면서 가격 경쟁력이 높기 때문에, 기존 업체의 그 어느 제품보다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하이엔드급인 터빈 바이패스 밸브 시스템과 함께 기존에 우리가 갖고 있는 제어밸브를 한 패캐지로 묶어 복합화력-열병합발전 시장에 공급한다면, 더 좋은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새로운 기술의 접목을 통해 밸브산업을 발전시켜 나가려 노력하고 있는데요.
– 키밸브기술(주)의 최대 경쟁력이라고 하면 기술적인 차별화를 위해 하이엔드급 기술을 유지하고, 더욱 더 발전시킬 수 있는 엔지니어링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품질 차별화를 위해 생산되는 모든 제품에 대해 설계 검증단계를 거쳐 생산합니다. 즉, 고객이 요구하는 서비스라인에 대하여 선정된 밸브가 의도된 기능을 수행하는지에 대하여 설계 해석 엔지니어에 의해 구조해석, 유동해석, 열해석 등을 수행하여 검증하고 생산을 진행합니다.
경쟁업체와의 기술 및 품질의 차별화를 이어가기 위해 단조 일체형 시트 구조의 고온고압 밸브, 여기에 ESR 기술에 의한 3D 주조기법을 사용한 밸브를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더불어 시스템에 적합한 맞춤밸브라는 엔지니어드밸브 철학을 제어밸브를 포함하여 전 제품에 도입하여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또한 새롭게 AI와 Deep Learn 학습기법을 적용한 능동형 밸브 운전 감시 제어장치를 개발 중(2021년 하반기 시제품 출시 목표)에 있으며, 이 제품을 우리가 생산하는 고에너지 중요 밸브류(터빈 바이패스 밸브, 중요 제어밸브 등)에 접목시켜, 차별화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입니다.

추후 보강 아이템 및 기술개발 계획이 있다면.
–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및 고객의 눈 높이를 맞추기 위해 높은 품질 및 그리고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제품 보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ESR 응용 주조밸브의 기술적 확장으로 고품질의 경제성 있는 밸브들을 이어서 출시할 계획입니다.
제어밸브에도 진단기술(IIOT)이 적용된 운전 감시 제어장치를 적용하여, 밸브의 설치 후 밸브가 의도된 용도로 사용되는 지 유효성 검증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자동제어밸브의 경우, 고객이 원하는 운전조건에 최적으로 부합하는 트림을 밸브의 선정단계부터 적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트림을 유량계수와 유량특성 및 설계변수들의 조합에 의해 실시간으로 설계하여 주는 “트림 디자이너(Trim Designer)”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 트림 디자이너는 견적-수주에서 트림 가공 및 밸브 조립에 이르기까지 완벽하게 고객의 요구에 부합될 수 있는 트림을 제작할 수 있는 획기적인 트림 설계 도구가 될 것입니다.

전세계적으로 플랜트 경기가 좋지 않고, 밸브산업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 다행스럽게도 키밸브기술(주)는 모회사인 HP Valves의 세계적인 영업 네트워크와, 최고의 하이엔드 밸브라 할 수 있는 터빈 바이패스 밸브와 같은 높은 기술 수준의 제품들을 다루고 있기에 현재의 플랜트 경기에 나름대로 선방해 왔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이후의 시대적인 불확실성이 높아가고, 밸브는 전형적인 다품종, 단품 생산 제품의 철저한 주문 제품이며, 배관 시스템의 최종적 제어 요소로서의 기능적, 품질적으로 특별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밸브 제품 하나 하나가 기존의 관행적 생산체계에서는 경쟁력을 갖기 어렵습니다.
정보 기술과 밸브 생산 프로세스의 접목, 밸브의 기능에 두뇌를 더하는 인공지능에 의한 학습능력이 있는 밸브 제어장치, 초 고온고압화 배관 시스템에 부합하는 밸브 재료에 대한 연구결과의 응용, 피로에 강한 구조의 고온고압/초 고온고압 밸브의 설계 해석 능력, 초 고온고압분야에 대한 집중투자, 세계 기준에 맞는 품질관리 프로세스 운용, 생산원가 절감을 위한 밸브 생산 프로세스의 정립을 통하여 회사의 경쟁력을 더욱 높여 나갈 것입니다.

향후 비전을 제시한다면.
– “밸브 기술과 서비스사업에서 세계 일등 기업”을 비전으로 우선, 단순히 밸브만을 제작 판매하는 회사가 아닌 기술과 신뢰성으로 발전 플랜트시장의 작지만 강한 기업 즉, 강소기업을 추구하며 이는 5년 이내 그 명성과 실적으로 평가받을 것입니다.
더 나아가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새로운 제품으로 발전소시장 뿐만 아니라 석유화학, 가스, 초저온 분야에서도 밸브업계를 리드하고 최고의 엔지니어링 밸브전문업체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끝으로 지면을 통해 하고픈 말씀이 있다면.
– 키밸브기술(주)의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해 주신 고객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고객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기업으로 보다 나은 기술, 제품, 높은 품질, 그리고 가격경쟁력으로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기대하고 지켜봐 주시고 많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고객의 가치에 부합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노력해 주시는 회사 임직원 모두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