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머슨, 업계 최초 단일 트랜스미터 타입 가스 크로마토그래프 출시

<사진> 에머슨의 Rosemount™ 700XA 가스 크로마토그래프를 사용하면 천연가스 애플리케이션에서 최대 50%의 비용 및 최대 40%의 설치 공간이 절감된다.

에머슨이 업계 최초로 천연가스의 에너지 함량뿐만 아니라 황 화합물도 측정할 수 있는 단일 분석기 솔루션 ‘Rosemount™ 700XA 가스 크로마토그래프’를 출시했다.

이는 액화천연가스(LNG) 국제 상거래와 파이프라인 분배, LNG 공정, 혼합형 고순도 천연가스 액체(NGL) 등에 적합한 가스 품질 및 발열량 요건을 충족하는 비용 효율적인 접근법을 제공한다. 또한 단일 소형 트랜스미터 타입의 가스 크로마토그래프를 사용해 파이프라인, 공정 설비, 유통 시스템 및 작업자를 보호하는 운영 및 안전 표준을 준수한다.

이전 세대의 가스 크로마토그래프로 황 화합물을 측정하거나 발열량을 분석하려면 별도의 분석기를 구입해야 했다. 하지만, Rosemount™ 700XA 가스 크로마토그래프는 초소형 불꽃 광도 검출기(FPD)를 장착하므로 초기 장비 비용을 최대 50%, 설치 공간은 최대 40%까지 절감할 수 있다.

Rosemount™ 700XA 가스 크로마토그래프는 현장 장착형 및 트랜스미터 타입으로 구성돼 있어 탭 가까이 장착할 수 있으며, 샘플 라인을 줄이고, 반응 속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Class 1, Division 1, 방폭 ATEX/IECEX 안전 등급의 분석기이므로 퍼지를 위한 계측기 공기 요건이나 추가적인 보호 기기가 필요하지 않다. 운영자는 이를 통해 분석기의 안전 프로필을 향상하고, 비용이 드는 인프라 없이 제약된 공간에 맞춰 설치 및 운영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에머슨 자동화 솔루션 사업부에서 Rosemount™ 가스 크로마토그래프 제품 관리를 담당하는 아사드 타히르(Asad Tahir) 이사는 “Rosemount™ 700XA는 황화수소(H2S)와 기타 메르캅탄을 측정하여 천연가스 순도 애플리케이션의 품질 사양을 충족하고 파이프라인의 부식을 방지하며, 계약상의 규정을 준수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비제어 분산이 발생하면 공급업체 및 프로세스 플랜트에 셧다운과 같은 큰 대가를 치를 수 있다”며 “기계 시스템 및 수명이 짧은 센서와 함께 납 아세테이트 테이프에 의존하는 기존의 황화수소 분석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상당한 유지보수 비용뿐 아니라 납을 제대로 취급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 “운영 측면에서 황 측정 및 발열량 분석 작업을 별도로 수행하기 위해 독립형 분석기 2대를 사용하는 것은 낭비”라며 “에머슨은 두 가지를 모두 측정할 수 있는 콤팩트하고 비용 효율적인 단일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Rosemount™ 700XA 가스 크로마토그래프는 황화수소 및 에너지 함량 측정을 위한 실용적인 솔루션이다. 더불어 2상 가스 유체 흐름에서 정확한 에너지 함량 보고를 위한 탄화수소 이슬점을 계산하며, 황 화합물 총량의 지정 및 정량화를 제공하여 레벨을 추적한다. 운영자는 특정 응용 분야에서 최대 4개의 분석기를 1개의 가스 크로마토그래프로 교체할 수 있으므로 분석기의 범위를 간소화하고 전체 비용 및 설치 공간을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