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납기와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밸브 시장에서 돌풍 일으킬 것” – 이봉후 / 대륙기술(주) 대표이사 회장

독일, 이태리, 영국 등 해외 유명 메이커의 다양한 기기를 국내에 공급하고 있는 대륙기술(주)이 최근 인도 Novel Valves의 국내 공급을 시작하며 밸브로 사업아이템을 다변화하고 있다. 대륙기술 이봉후 회장을 만나 인도 노벨밸브의 어떤 잠재력을 보고 국내 공급을 추진하게 되었는지 들어봤다. 이봉후 회장은 일흔이 넘는 나이에도 왕성한 사회활동과 기업 경영에 열정을 쏟아 붓고 있으며 지난해 의지의 기업인으로 ‘혁신기업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편집자주>

대륙기술에 대한 소개를 한다면.

1979년 대륙양행을 설립하여 현재 41년간 유럽 독일, 영국, 이태리, 미국에서 산업 기계 및 부품을 수입하여 한국 제조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대륙기술(주)은 2005년에 설립하여 현재 15년간 LED 조명 제조를 하고 있습니다.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LED 신기술 개발에 매진해, LED 터널 등의 양산화에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LED 전광판 분야에서 LED 조명, LED 실내용 조명, LED 보안등 및 가로등 모듈까지 제조하게 되었습니다.

41년간의 경영 노하우와 백전불굴의 기업가 정신, 끊임없는 도전정신으로 40개 특허를 보유한 진정한 벤처기업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또한 신규사업에도 진출해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최상의 솔루션을 공급함으로써 기업의 생산성 향상, 공정 개선, 원가 절감을 달성하는 데 혁신적인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앞으로도 더욱 고객 중심, 시장 지향의 자세로 노력해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이 되도록 성실한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해외 유명 메이커의 다양한 기기를 국내 제조사에 공급하고 있는데, 어떤 제품들이 있습니까.

지게차 제조에 사용되는 유압 브레이크의 세계적 메이커인 독일 Knott GmbH의 제품을 1985년부터 한국에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두산인프라코어(구, 대우중공업), 클라크(구,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에 지난 2005년까지 95%를 당사에서 공급하였을 정도로 국내 시장을 석권했습니다.

그리고 80년 전통의 독일 및 유럽 시장 점유율 1위를 자랑하는 독일 SUCO 압력 스위치, SUCO의 자회사인 영국 ESI 트랜스미터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ESI는 차량, 저장설비, 정제시설, 유압장비, 위험지역, 고압/고온/부식 테스트, 클린 룸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품질의 트랜스미터로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 스웨덴 실벤트 에어노즐, 에어나이프, 에어건 등이 있습니다. 실벤트 제품은 교체비용을 약 1년 이내 회수 가능할 정도로 50-60%의 높은 에너지 절감 효과와 함께 이명 및 난청을 예방할 수 있는 50-60%의 소음감소 효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실벤트 에어노즐은 미국 OSHA의 엄격한 소음관리 규정을 만족하며 세계 1위의 명성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최근 인도 Novel valves의 제품을 공급하며, 밸브로 사업 아이템을 다양화하고 있는데.

Cryogenic Valves, Industrials Valves 등 산업용 밸브는 배관 또는 압력용기에 장착되어 유로를 개폐하는 데 사용되는 기계적 장치로, 유체의 속도, 유량, 압력,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며, 석유화학, 자동차, 조선 등 다양한 산업 전반에 걸쳐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필수 요소 부품입니다. 또한 수요처별 맞춤형 주문 제조 방식 특성을 가진 산업이기도 합니다.

발전 산업에 대한 투자 증가와 공공 인프라 시설 개발 및 유지 보수에 필요한 맞춤형 밸브 시장이 부가가치가 클 것으로 판단됩니다.

무엇보다 LNG 등에 적용되는 극저온 밸브(Cryogenic valve) 시장의 성장성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되는데, 특히 이 분야에 강점을 가진 것이 인도 Novel Valves입니다.

국내에서 인도산 밸브는 다소 생소한데, 인도 노벨밸브의 어떤 잠재력을 보고 국내 공급을 추진하게 되었습니까.

Novel Valves는 최상의 경쟁력, 최상의 품질과 가격으로 밸브시장에서의 신흥 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기업입니다. 오랜 밸브제조 경험을 바탕으로 산업 전반에 사용되는 모든 밸브를 디자인 및 생산하고 있습니다.

숙련된 기술과 빠른 납기,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밸브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물론 한국 내 시장에서 유럽산 밸브에 비해 인지도가 아직은 미미한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나 기술 및 품질력을 비교 했을 때는 유럽산과 동등한 수준입니다. 이 때문에 한국시장에서의 브랜드 이미지 극복이 중요한 과제라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저희가 한국 시장에서 유럽산 대비 품질은 동등하나, 유럽 회사들보다 경쟁적인 가격으로 Novel valves를 적극 알리고, 거래처에서 원가 절감 효과를 확실하게 체감할 수 있게 만든다면 밸브 시장에서 큰 지각 변동이 일어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노벨밸브의 국내 주요 시장 타깃은.

Novel valves 제품의 적용분야는 LNG, 석유화학, 정유, 조선, 해양 플랜트 등 플랜트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되고 있습니다. LNG 등에 적용되는 고품질의 극저온 밸브 (Cryogenic valve)를 비롯하여, 산업 전반에 사용이 가능한 다양한 밸브들을 개발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생산 가능한 밸브의 품목도 많을뿐더러,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엄격한 품질관리, 신속한 납기 일정, 경쟁력 있는 가격 등을 토대로 전 세계 수많은 고객들에게 최적의 밸브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한국 시장에서도 분명 강점으로 작용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를 통해 내년에는 LNG용 극저온 밸브를 중심으로 산업용 밸브 수주 금액 300억 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대륙양행, 대륙기술 등 40년이 넘도록 경영을 해오면서, 지금까지 성장해올 수 있었던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강조하고 싶습니까.

무엇보다 백절불굴의 기업가 정신, 끊임없는 신제품 개발, 도전 정신을 꼽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자원 하나 없이 지금의 경제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배경에는 바로 산업화 세대들의 이러한 도전하는 기업가 정신이 있었기에 가능하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디지털 시대인 현재에도 불굴의 의지로 도전하는 정신만은 기업에서 과거에나 현재에나 변하지 않고 갖춰야 할 덕목이라고 생각합니다.

40여년 전, 세계적인 기업인 독일 Knott사와의 계약 체결을 이끌어 냈던 사례는 의지의 한국인으로 기업인들 사이에 회자되며, 지난해 ‘대한민국을 빛낸 10인 대상 시상식에서 혁신기업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는데.

41년 전인 ‘79년 당시 한국은 세계무대에서 변방이나 다름없던 시절이었습니다. 독일 Knott사와 같이 다국적 기업 입장에서 한국에서 온 명성도 없고 기술도 검증되지 않은 사람을 만나줄리 만무했지요. 대표는커녕 수위실도 넘지 못하고 끌려나오는 설움을 당했습니다. 그러나 굴하지 않고 아침에 찾아가 저녁까지 막무가내로 한국 공급을 하게 해달라고 계란으로 바위치기식으로 덤벼들기를 일주일 넘게 했습니다.

그랬더니 당시 Knott사 회장이 그 모습을 보고 모든 임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뚝심 하나를 믿고 우리 회사와의 거래를 결정했지요. 그때의 과정은 아직도 불굴의 끈기와 의지 하나로 이뤄낸 도전정신의 산물이라 생각합니다.

비록 우리나라도 회사도 그때보다 많이 성장했지만 그 도전정신만큼은 지금도 변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끝으로 국내 플랜트 및 배관산업계에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대륙기술(주) 이봉후 회장은 지난해 문화체육관광위원회와 도전한국인협회에서 주최하고 ㈜HL컴퍼니와 서울경제연합이 주관한 ‘2019대한민국을 빛낸 10인 대상’ 시상식에서 ‘혁신 기업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사진=대륙기술)

대내외 플랜트 산업 환경이 급변하고 있으며, 이처럼 급격히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노력들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플랜트산업계에 경쟁력이 있는 가격으로 고품질의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그 노력을 뒷받침하겠습니다.

대륙기술(주)에서는 다양한 제품군을 바탕으로 플랜트 기업들과의 협력활동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또한, 최적화된 제품 Application을 고객들에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의 보다 나은 부가가치 창출에 일익을 담당하고자 합니다. 고객들과의 장기적인 파트너쉽 관계 유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됩니다.

신뢰를 바탕으로 국내 고객사들에게 최적의 기술지원 및 solution 제공을 위해 항상 매진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