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de In Korea 100%로 버터플라이밸브 선도할 것

- 최영준/ ㈜케이비밸브테크놀로지 대표이사


㈜케이비밸브테크놀로지를 간략히 소개한다면.
– ㈜케이비밸브테크놀로지는 1998년 버터플라이밸브 제조업체로 창업하여 지난 22년간 버터플라이밸브만을 연구, 개발, 제조하고 있다.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된 제품은 국내에는 건설시장 및 플랜트시설에 공급하고 있고, 해외시장에는 조선 및 해양플랜트시설, 석유관련시설에 공급하고 있다.
지난 2009년 11월에는 저가의 범용밸브가 아닌 우수한 품질과 기능을 갖춘 고가의 하이퍼포먼스 밸브를 유럽시장에 공급하여 일천만 불 수출의 탑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고, 이후 지금까지 꾸준히 해외시장을 개척하여 유럽, 미국, 칠레, 중동, 동남아시아 등 다양한 국가에 수출하고 있다.
기술력으로 승부하는 국내 대표 버터플라이밸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열심히 달려가고 있다.
주요생산 제품은.
– 중심형, 이중편심형, 이중편심 하이퍼포먼스형, 소프트시트 하이퍼포먼스형, 메탈시트 하이퍼포먼스형, 화재안전형, 삼중편심형 등 다양한 종류의 버터플라이밸브를 생산하고 있다.
또한, 버터플라이밸브의 각 나라별 규격 및 인증을 보유하여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인증과 규격에 부합하는 금형 및 목형을 사용하여 조선, 석유플랜트, 건설현장에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제품을 신속 정확하게 공급하고 있다.
특히, 건설현장 및 산업현장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중심형 버터플라이밸브’를 개발하고, 지난해 초부터 본격적인 생산 및 판매에 들어가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최근 중심형 버터플라이밸브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안다.
– 중심형 버터플라이밸브는 건설시장을 비롯해 다양한 산업현장에 사용된다. 우리는 소재부터 가공 등 모든 제품의 국산화를 진행하고 있다. 작은 부품부터 모든 공정에 이르기까지 100% 국산화함으로써 보다 완벽한 품질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최적화된 설계와 적합한 재질의 부품선택, 정밀도 높은 가공으로 기존의 버터플라이밸브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노력했다. 아주 간단하지만 설계, 구매, 주조, 생산, 조립, 단계에서부터 모든 과정이 국내에서 이루어진다. 디스크와 시트, 스템 접촉면의 가공 및 성형의 수치는 규정압력에서 완벽한 밀폐 성능을 보장하여 시트 뒷면에 물이 들어가서 밸브 불량이 되는 원인을 원천 차단한다.
국내 버터플라이밸브 시장 상황은 어떤가.
– 국내 버터플라이밸브 시장은 상당부분 저가의 중국산에 잠식당한 상황이다. 부품이나 반제품, 완제품의 형태로 중국에 의존하는 비중이 크다. 이로 인해 국내 생산기반이 무너지고, 품질이 저하되고, 가격경쟁에만 치우치는 악순환이 펼쳐지고 있다.
이는 결국 버터플라이밸브의 품질문제로 연결된다.
품질이 뒷받침되지 못하는 제품들이 시장에 넘쳐나면서, 결과적으로 국내 밸브산업의 경쟁력 약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높은 품질 수준의 국산 버터플라이밸브 제조가 확대되어야 한다. 국내 제조기반이 유지되어야 국내 밸브산업의 근간이 보단 탄탄해지리라 확신한다.
최근 해외 수출이 다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
– ㈜케이비밸브테크놀로지는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더 유명한 기업이다. 창업 이후 버터플라이밸브만을 연구, 개발, 제조해 오며 쌓아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출에 매진해 왔다.
지난 2009년에는 ‘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한 전력을 보유하고 있다. 지금까지 꾸준히 해외시장을 개척하여 유럽, 미국, 칠레, 중동, 동남아시아 국가들에 수출하고 있다. 특히, 유럽시장을 중심으로 조선 및 다양한 플랜트 현장에 제품을 공급하며 성장해 왔다.
버터플라이밸브의 각 나라별 규격 및 인증을 보유하여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인증과 규격에 부합하는 제품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올해부터는 해외 수출 비중을 더욱 높여갈 계획이다. 기존의 유럽 및 미국, 동남아시아 거래처들과의 협력을 강화하여 수출물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보유인증 현황은.
– 주요 보유 인증으로는 국내 건설현장에서 반드시 요구되는 한국표준협회 KSB 2813, 한국수도협회 KC인증과 해외 및 국내 플랜트현장에서 가장 많이 요구하고 있는 미국석유협회 API 609 모노그램 인증과 ISO9001, 노르웨이 DNV TYPE APPROVAL선급, 유럽 수출 시 반드시 필요한 CE0062 등의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활발한 연구 활동의 결과물로 5건의 특허등록(양방향 소프트시트, 양방향 메탈시트, 초저온밸브 시험 장비, 보조손잡이가 형성된 버터플라이밸브, 압력측정플러그가 구비된 버터플라이밸브)을 보유하고 있고 연구개발 전담부서를 통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신제품 개발 현황은.
– 지난해 그루브 타입 버터플라이밸브에 대한 특허를 등록했다. 압력측정플러그가 구비된 버터플라이밸브로 소방용 라인에 적합한 아이디어용 제품이다. 드레인 기능이 있어 유지보수가 편리하고, 압력측정으로 라인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버터플라이밸브 제조에서 최고로 어려운 분야로 꼽히는 -195℃에도 견딜 수 있고 사용되는 초저온 밸브도 개발 중이다.
아울러, 올해는 테프론라인드 타입의 버터플라이밸브의 개발 계획을 갖고 있다.
향후 비전이 궁금하다.
– “좋은생각”이라는 슬로건 아래 완벽한 품질, 정확한 원가, 그리고 성실한 서비스의 경영방침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또한, 품질인증 요구사항에 따른 전사적인 품질경영시스템을 실현하고, 품질개선 및 원가절감 실현으로 제품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다.
임직원 모두가 행복하고 건강한 기업, 백년 지속 가능한 기업을 만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