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충전소용 밸브 KS인증, 무엇이 어떻게 달라지나

- 수소가스 충전소 고압가스 밸브 등 KS인증으로 품질·안전 확보

최근 수소 충전소용 밸브, 독성가스용 검지기, 독성가스 및 온실가스 스크러버(중화처리 장비) 등 가스안전용품 3종이 KS(한국산업표준) 인증 대상으로 지정되었다. KS인증 대상으로 지정된 품목은 KS인증기관이 실시하는 제품심사와 공장심사를 통과해야 KS인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정부의 수소충전소 확대 구축에 맞춰 안전과 품질이 확보된 제품 공급이 가능해질 것은 물론, 독성가스와 온실가스를 취급하는 산업현장의 안전성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수소 충전소용 밸브, 독성가스용 검지기, 독성가스 및 온실가스 스크러버(중화처리 장비) 등 가스안전용품 3종을 KS(한국산업표준) 인증 대상으로 지정하였다.
국가기술표준원은 한국가스안전공사로부터 KS인증대상 품목 지정 신청을 지난 6월에 받아 기술심의회 심의를 거쳐, KS인증대상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수소가스 충전소 밸브(KS B ISO 19880-3)는 수소가스 충전소의 운영, 유지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유로(流路)의 조절, 차단, 압력 조정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제품이다.
제품 종류에는 체크밸브, 과류방지밸브, 유량조절밸브, 수동밸브, 압력안전밸브, 차단밸브, 호스분리 장치가 있다.
각 밸브의 기능을 살펴보면, 체크밸브(Check Valve)는 한쪽방향으로만 가스를 흐르게 하는 밸브이며, 과류방지밸브 (Excess Flow Valve)는 유량이 설계 설정 값을 초과하는 경우 자동으로 흐름을 차단하거나 제한하는 밸브이다. 유량조절밸브(Flow Ccontrol Valve)는 압력조정기 후단에 설치되어 가스의 유량을 제어하기 위한 가스 유량 제한 장치이며, 수동밸브(Manual Valve)는 수동으로 가스흐름을 제어하는 장치이다.
압력안전밸브(Pressure Safety Valve)는 밸브 입구의 압력이 상승하여 미리 정해진 압력이 되었을 때 자동으로 작동하여 밸브 디스크가 열리고 압력이 설정 값 이하로 낮아지면 다시밸브 디스크가 닫히는 기능을 가진 밸브이며, 차단밸브(Shut-off Valve)는 가스흐름을 제어하기 위해 공압 또는 전기적으로 작동되는 개폐밸브, 호스분리 장치(Breakaway Device)는 연료공급 호스가 일정 인장력 이상으로 당겨질 때 디스펜서로부터 수소흐름을 차단하고 호스를 분리하는 장치이다.
독성가스용 검지기(KS C ISO/IEC 62990-1)는 작업자 보호를 위하여 독성가스가 누출될 수 있는 작업장과 기타 산업 및 상업 환경에서 독성가스와 증기를 검지하고 측정하는 기기다. 제품에는 고정식 기기, 휴대용 기기 및 이동식 기기 등이 있다.
고정식 기기는 지지대에 고정되거나 통전 시 특정 위치에 고정되는 기기이며, 휴대용 기기는 작동 중에 사람이 휴대하지 않거나 고정설치를 의도하지 않는 기기이다. 이동식 기기는 작동 중에 사람이 휴대하지 않거나 고정설치를 의도하지 않는 기기를 의미한다.
독성가스 및 온실가스 스크러버(중화처리 장비)(KS I 9100)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제조공정 등에 사용되는 독성가스와 온실가스를 물리·화학적으로 처리하여 일정 농도 이하로 중화시키는 장치다. 종류로는 스크러버(중화처리 장비)가 있다.

KS인증 절차는 KS(한국산업표준)를 제정하고, KS인증대상 품목을 정부가 지정하고, KS인증기관을 정부가 지정한다. 이후 품목별 KS인증심사기준을 마련하고, KS인증기관에서 인증심사·KS인증서를 발급하며, 정부 및 KS인증기관에서 사후관리를 하게 된다.
앞으로 해당 3가지 품목에 대한 KS인증기관의 심사업무 전문성, 공정성 등 인증심사 수행체계 평가를 9월중 완료하게 되면, 제조사의 KS인증신청 접수도 가능할 전망이다.
이번 수소가스 충전소 관련 KS지정에 따라 다양한 기대효과가 예상된다. 우선, 사내표준화 및 품질경영을 근간으로 품질 고급화, 생산성향상, 불량률 감소, 원가절감 등을 실현할 수 있고, 국가표준에 적합한 제품을 생산·유통시킴으로써 제품 불량으로 인한 사고 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또한, 국가, 지자체, 공공기관, 공공단체 및 대형 건설 공사 현장 등에서 물품을 구매 할 때 별도의 품질 확인 절차를 생략하고, KS인증 제품(서비스)을 구매함으로써, 생산자 및 소비자 모두에게 시간과 비용 절약 KS에 따라 표준화된 제품(서비스)를 생산·보급함으로 형상·치수·호칭·등급 등이 표준화된 제품(서비스)이 유통되어 거래가 명확·투명화 되고 설계·시공 등이 편리하게 된다.
이번 KS인증대상 품목 지정을 통해 가스 안전기기와 밸브 등과 같은 주요 부품의 품질과 안전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수소가스 충전소 구축 등 수소경제 활성화에 필요한 안전과 품질이 확보된 최적의 제품이 공급될 수 있도록 KS표준 제정과 KS인증대상 품목 추가 지정 등의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