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충전소 공급 앞장, 수소 경제 활성화에 기여

- 김일환/ ㈜발맥스기술 김일환 대표이사

㈜발맥스기술을 간략히 설명한다면.
– ㈜발맥스기술은 가스기자재·배관자재 등 계측기 제조·분석시스템 개발 전문업체입니다. 특히 수입에 의존하던 가스계측기와 분석시스템 등을 국산화해 국내 관련 기술을 한 단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02년 사업을 시작한 이래로 천연가스 및 오일 계량시스템 및 분석시스템을 제작·수출하고 있으며, LNG FGSS, BOG 핸들링, BOG Re-Condenser, LNG벙커링 시스템 설계와 제작에 국내 최고의 기술력과 다양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수소산업에도 뛰어들어 수소충전소 건설을 위한 SPC(민간특수법인)에 참여하는 등 에너지시스템 전문기업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주요 공급 제품은.
– 저희가 공급하는 제품은 On-line Analyzer System, Custody Metering System, Fuel Gas Supply System, LNG Re-gasification Systems, LNG Filling Station, Hydrogen (H2) Station 등입니다.
Analyzer System은 Petrochemical, Refinery, LNG Terminal 등의 프로세스라인에서 시료를 채취해 측정에 용이한 형태로 만든 후 성분을 분석하는 장치입니다. 최적의 측정상태 유지를 위해 분석장비, 전처리시스템, 교정시스템과 함께 패키지화되어 공급합니다.
Custody Metering System은 오일과 가스의 이송 시 이동된 양을 정교하게 측정하는 장치입니다. 자체 기술로 다양한 방식의 Flow Meter를 이용하여 측정하고 있으며, 발전소, 조선해양 등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EMS(Continuous Emission Monitoring System)은 굴뚝에서 배출되는 배출가스의 성분을 지속적으로 측정하는 장치입니다.

 
최근 정부에서 수소산업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는 가운데, 발맥스기술이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수소 에너지는 깨끗하고 무공해 에너지원이며, 수소 에너지는 수소를 전기로 전환하는 깨끗하고 고효율의 연료 전지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이상적인 에너지원입니다.
정부가 2019년 1월 발표한 수소경제 로드맵에 따르면 한국은 세계 최고의 수소경제 국가가 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발맥스기술은 그동안 LNG 관련 기술 및 기자재 개발을 통해 LNG벙커링충전소, LNG패키지형충전소시스템 등을 연구개발해 왔습니다. 여기서 쌓아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소 충전소 건설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발맥스기술은 수소충전소 건설을 통한 수소경제시대를 앞당기고자 HyNet에 참여하였으며, 수소 충전설비 시스템의 모듈화, 패키지화 시스템 설계를 완료하고 국내 수소 충전소 건설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최고의 정확도를 갖는 수소용 초음파 유량계의 상용화 연구도 진행하는 등 수소산업의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에는 에이치앤파워(주)와 ‘수소충전소 건설 및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소충전소 부품 국산화율이 30~40%인 현실에서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에도 매진 중입니다.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 ‘하이넷’에 참여하고 있는데…
– 지난 3월 11일부터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인 ‘하이넷’이 공식 출범했습니다.
참여기업은 한국가스공사, 현대자동차, 에어리퀴드코리아, 우드사이드, 에코바이오홀딩스, 코오롱인더스트리, 효성중공업, 넬코리아, 범한산업, 제이엔케이히터, SPG케미칼, 덕양, 발맥스기술 등입니다.
그간 수소충전소는 지자체 중심으로 구축 운영되어 왔으며, 민간에서는 수소충전소 구축·운영에 참여를 망설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술과 역량을 갖춘 국내외 13개 기업이 의기투합하여 수소충전소 확산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만큼, 민간 중심의 수소충전소 구축 운영 모델을 정립하고, 제도개선을 도모함으로써, 더 많은 민간의 참여를 이끌어 내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는 2022년까지 국내 수소차 누적 6만7천대(수소버스 2천대)를 보급하고, 전국 최대 310개소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이에 ‘하이넷’은 2022년까지 정부의 수소충전소 목표(310개소)의 30%를 넘어서는 수소충전소 100개소를 구축?운영할 계획입니다.
최근 전주시 1호 수소충전소 구축에 시공을 맡은 것으로 압니다.
–  지난 5월 10일 전주시청에서 김승수 전주시장, 유종수 하이넷대표이사, 김병수 호남고속 대표와 전주 1호 수소충전소 건설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환경부 위탁기관인 한국자동차환경협회가 주관한 민간보조사업 공모에 ‘하이넷’이 선정되어 추진되었으며, 발맥스기술이 시공을 맡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1호 수소충전소가 구축되면 정부 수소에너지 활성화 정책에 맞춰 전주에도 수소자동차가 도로를 달릴 수 있는 최초의 인프라가 조성됩니다. 수소충전소는 국비 15억 원과 (주)하이넷 15억 등 총 30억이 투입돼 호남고속 송천동 버스회차지에 조성될 예정입니다.

 

 
소형 LNG충전 시스템 개발을 완료했는데.
– 패키지형 소형 LNG충전 시스템은 LNG펌프, 디스펜서 등을 모듈화 하고, 공장에서 제작 후 검사를 실시하여 현장설치가 용이토록 구성되었으며 고정식 LNG탱크 또는 LNG탱크 컨테이너와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발된 설비입니다.
한국가스공사와의 기술협력을 통해 국내 최초로 패키지형 소형 LNG충전설비를 개발 완료하였습니다. 이를 LNG차량 보급 활성화를 위한 LNG충전소 상용화를 목적으로 합니다. 대형트럭, 버스 수송용 연료의 LNG 전환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 등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4일 발맥스기술 아산공장에서 가스공사 가스연구원 및 가스안전공사, 관련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시연회를 열기도 했습니다.
조선해양 분야에서도 다양한 사업을 진행중인데, 이에 대해 간략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 LNG Bunkering station, LNG Regasification System, BOG Handling & Liquefaction System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소형 LNG 연료추진 선박용 벙커링 스테이션 모듈(Bunkering Station Module)에 대해 IGF 코드(CODE)에 부합하는 500톤급 소형 LNG 연료추진 선박용 벙커링 스테이션 모듈(Bunkering Station Module) 상용화 기술 개발에 나섰습니다.
LNG Regasification System은 LNG FSRU /LNG Receiving Terminal/LNG FGSS 용으로 LNG Pump Skid/LNG Vaporizer Skid & Heat Exchanger Skid로 구성됩니다.
LNG Vaporizer Type으로 Low & High Pressure용 Shell & Tube Type과 High Pressure(Over 100 Bara)용 Pche (Dche) Type의 공급이 가능합니다. LNG Vaporizer의 Heat Media는 주로 Glycol Water로 사용하는 Indirect Heating 방식을 사용 Seawater Direct Heating에 따른 부식 문제를 개선했다.
BOG Handling & Liqudfaction System은 LNG Storage Tank에서 발생되는 BOG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BOG를 압축, Condensing후, 감압해 LNG로 재액화하거나 BOG Re-Condenser를 이용 BOG를 압축 후 LNG와 Mixing 함으로 재액화하는 BOG Re-Liquefaction System을 공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