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틀리시스템즈, Microsoft HoloLens 2를 사용하는 인프라 시공 프로젝트용 혼합 현실 앱 발표

인프라의 설계, 시공, 운영을 향상시키는 종합적인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세계적 공급업체인 벤틀리시스템즈가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의 기자회견 석상에서 Microsoft가 발표한 신규 Microsoft HoloLens 2를 적용한 몰입형 시각화 4D 시공 디지털 트윈용 앱인 SYNCHRO XR을 소개했다.

건축, 엔지니어링 및 시공(AEC) 산업을 대표하여 Microsoft 혼합 현실 파트너로 선정된 벤틀리는 HoloLens 2를 적용한 SYNCHRO XR을 통해 사용자가 디지털 시공 모델과 상호 협력하여 직관적인 제스처로 시공 과정을 계획하고, 시각화 및 경험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Microsoft Azure를 기반으로 한 벤틀리의 연결 데이터 환경을 통해 HoloLens 2로 프로젝트 디지털 트윈 데이터를 시각화한다. 혼합 현실 솔루션으로 시공 관리자, 프로젝트 일정 관리자, 자영업체 및 기타 프로젝트 관계자는 몰입형 시각화를 통해 계획된 작업, 시공 진행 상황, 잠재적 현장 위험 및 안전 요구사항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사용자는 모델과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3D 개체를 2D 화면으로 묘사하는 기존 상호작용에 비해 시공간에서 4D 개체를 공동 작업으로 경험할 수 있다.

벤틀리시스템즈 프로젝트 납품 담당 수석 부사장 Noah Eckhouse는 “HoloLens 2를 적용한 당사의 SYNCHRO XR 앱은 인프라 프로젝트를 위한 디지털 트윈과의 완전히 새로운 상호작용 방법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설계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작업 및 프로젝트 일정에 대한 더 깊고 즉각적인 이해라는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마우스와 키보드로 조작하는 2D 화면을 사용하는 대신 사용자는 몸체가 있는 모델을 둘러보며 손을 뻗어 물리적인 현실감을 갖춘 것처럼 보이는 디지털 개체를 잡아볼 수 있습니다. 이는 완료된 작업을 검토하고 작업 현장에서 예정된 작업에 대한 준비를 갖출 수 있는 강력한 방법입니다.”라고 설명했다.

Royal BAM Group의 디지털 시공 이사인 Menno de Jonge는 “당사는 현재 로테르담 시의 대형 박물관 프로젝트 시공 현장에서 SYNCHRO 및 HoloLens 2 혼합 현실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업계에서 디지털 혁신이 필요한 진정한 이유는 시공 현장에서 재작업을 방지하는 데 있습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시공 일정을 쉽게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일정 계획보다 뒤처졌는지 여부를 알 수 있어 잠재적인 문제를 찾아내고, 문제를 들여다본 후 정상 궤도로 다시 돌아올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